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미디어룸 | 고객과 늘 함께 같은 꿈을 꾸며 행복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겠습니다.

디스커버 한화

url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초개인화 사회, 취향으로 하나되다.
2022/11/17


 

여러분의 개인적 일상은 어떤 관계를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나요?  

 

최근 한 조사전문기관에서 ‘정기적 모임’ 참여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모임 및 소비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많은 사람들이 학연·지연 등 기존 인간관계에 적지 않은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개인의 취향이나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모임에 대한 선호도는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데요*.

*출처: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모임 및 취향 소비 관련 인식조사 (2022년 10월)

 

  

  


이는 일상과 관계의 중심을 나의 주변에 두기보다 ‘나’ 자체에 두는 사회적 성향이 짙어 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여기에 모바일 플랫폼 역시 고도화 되면서, 소속된 조직 또는 지역이라는 물리적 제약을 넘어 보다 넓고 새로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환경이 더욱 활발히 마련되고 있습니다.한화의 금융 계열사 공동 브랜드인 ‘라이프플러스(LIFEPLUS)’는 이러한 사회적 니즈를 반영해 관심사 기반 플랫폼 서비스인 ‘트라이브’를 지난 9월 출시했습니다. 트라이브(tribe)는 함께 거주하고 언어, 문화, 역사를 공유하는 거대한 가족과 같은 집단을 의미하는데요. 트라이브 앱 역시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고 싶은 사람들을 하나의 취향 공동체로 묶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관계를 선사하고자 합니다. 

 

 

 



달리기가 건강에 좋은 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갖출 장비도 많지 않으니 시작하기도 어렵지 않죠. 하지만 혼자 달리다 보면 금새 지치기도 하고 지루해지기도 합니다. 이럴 때 누군가 옆에서 함께 뛰고 있다면 목표보다 더 긴 시간을 더 즐겁게 뛸 수도 있습니다. 라이프플러스의 러닝 트라이브에서는 러너스 헬스 클럽 (Runners’ Health Club)이라는 크루 모집 프로그램을 이미 3기째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집기간 2022년 11월 1일 ~ 11월 30일) 러너스 헬스 클럽은 러닝에 진심인 트라이브 멤버들을 대상으로 매월 50명을 선발하고 있는데요. 매 기수마다 특별한 미션을 통해 선발된 크루원들에게는 트라이브나 다른 기관에서 주최하는 마라톤, 페스티벌 등 러닝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크루원들의 러닝과 관련된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활동비를 지원받을 수도 있습니다. 




러닝 트라이브에서는 러닝에 진심까지는 아니지만 한 번쯤 시작해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현재 트라이브 앱 내에서는 육상선수 출신 인플루언서 지니코치와 함께 코칭런을 뛸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있는데요. (모집기간 2022년 11월 1일 ~ 11월 20일) 선정된 참석자들은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에 함께 모여 본인 수준에 맞는 코스에 따라 최대 6km까지 지니코치와 함께 러닝을 하게 됩니다. 아직 초심자인 사람들도 가벼운 마음으로 러닝 공동체에 첫 발을 들일 수 있게 한 것이죠. 뿐만 아니라 현장에는 러닝 전문 포토그래퍼도 함께해 참가자들이 멋지게 뛰고 있는 모습을 러닝 프로필로 촬영한 후 액자화해 선물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해외여행과 실내 모임 등이 제한되면서 골프가 다양한 세대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골프 인구는 올해 564만명으로, 2019년 470만명 대비 대폭 증가했는데요. 특히 이 중 22%인 115만명이 20·30대로 추산되어 2019년 당시 추산된 65만명 보다 두 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골프를 치며 함께 즐길 수 있는 한적한 교외와 탁 트인 공간이 팬데믹 기간 동안 충분히 즐기지 못했던 일종의 여행으로 다가왔을 수 있습니다. 친구와 함께 여행을 떠나는 듯한 기분을 주는 골프는 필드에서는 반대로 본인만의 플레이를 해야 하는, “따로 또 같이”가 가능한 스포츠이기도한데요.




라이프플러스 골프 트라이브에서는 골프의 함께하는 즐거움과 개인의 성장 모두 경험할 수 있는 ‘프로에게 배우는 필드 트립’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 골프 시즌 동안은 필드에서 프로에게 직접 레슨을 받고 이후 식사와 티타임을 즐기며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으로 구성되어 총 3회가 진행되었는데요. 오는 11월 마지막 주부터는 시즌 마감을 앞두고 유명 미디어 프로에게 실내 레슨을 받을 수 있는 ‘필드트립 4’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트라이브 앱 내에서는 비시즌 기간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만한 특별한 아이템들을 11월 한 달간 매주 다르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11월 두 번째 DROP’ 프리미엄 실내 골프 퍼터 연습기를 응모 중이며(응모기간: 2022년 11월 14일 ~ 11월 20일), 곧이어 본인의 비거리를 확인할 수 있는 거리측정기 응모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프로에게 직접 레슨을 받지 못하더라도 골프에 도움이 되는 팁과 상식들을 앱 내에서 지속적으로 제공해 트라이브 멤버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트라이브 앱을 통한 라이프플러스의 시도는 취향을 기반으로 커뮤니티를 이루고 본인의 정체성을 드러내고자 하는 MZ세대의 주요 성향과 맞닿아 있습니다. 이처럼 사용자의 관심을 토대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삶의 질을 누리기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안하는 일이 기업들에게 필수요소가 되었는데요. 한화는 앞으로도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하고 그에 최적화된 디지털 기반의 금융 솔루션을 제공해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다수가 보다 지속가능하고 질 높은 경제적 성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을 개인과 사회의 풍요로운 삶을 가꾸는데 활용하는 것이죠. 

한화의 금융 브랜드 라이프플러스는 풍요로운 삶을 위해 필요한 네 가지 핵심요소(Financial, Physical, Mental, Inspirational)를 ‘홀리스틱 웰니스(Holistic Wellness)’의 개념으로 조명하고, 이를 중심으로 한 상품 및 서비스 제공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금융은 이제 단순히 금융의 역할만을 하는 것을 넘어 삶의 방식과 가치관을 소비자와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는 주체가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트라이브 앱 역시 더 많은 이들이 취향공동체를 찾아 삶의 균형과 성장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려 합니다. 곧이어 러닝과 골프 외에도 예술, 영화 등 다양한 관심사로 카테고리를 확장할 예정이니 ‘취향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연관 콘텐츠

최신글

목록
상단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