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미디어룸 | 고객과 늘 함께 같은 꿈을 꾸며 행복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겠습니다.

디스커버 한화

url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아시아에서 제일 투명한 방산기업! 그 정체는?
2021/03/09

 

 

속보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불황과 전염성 바이러스, 기후 위기 등 마음 무거운 뉴스가 가득한 요즘, 모처럼 기쁜 소식 전해드립니다. K-POP으로 글로벌 차트 순위권을 차지하는 BTS와 블랙핑크! 코로나 확산 방지에 힘쓰는 K-방역과 같이 세계 속 대한민국의 소식은 언제나 국민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데요. 오늘은 K-방산이라는 분야에서 자기만의 길을 개척하고 있는 기업의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국제 반부패 지수 평가에서 아시아 1위, 세계 5위의 거둔 대한민국의 방산기업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이야기,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은 2021년 신년사에서 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투명한 ESG 경영을 주요 화두로 언급하며 책임 있는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한화다움’을 강조한 바 있는데요. 이에 화답하듯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DCI*에서 ‘한화다운’ 저력으로 글로벌 TOP 5의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당연히 모든 기업에 부정부패는 없어야 합니다. 그 중에도 특히, 방위산업은 시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국방 계약과 천문학적 산업 자금, 정치 사이의 긴밀한 연결로 절대 부패해서는 안 되는 분야죠.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특유의 단단한 보안을 방패 삼아 부패가 발생하기 쉬운 시장으로 구분됩니다. 최근 TI**의 분석에 따르면 세계 유수 방위기업의 1/3은 투명성과 부패 방지에 대한 의지가 거의 없다는 판단이 내려졌는데요. 이러한 실정에서도 꾸준한 컴플라이언스 활동으로 준법과 윤리경영을 이룩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그 장한 행보를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 DCI, 방산기업 반부패 투명성 지수 평가

(DEFENCE COMPANIES INDEX on Anti-Corruption and Corporate Transparency) 

국제투명성기구가 진행하는 기업의 부정부패 방지에 대한 의지와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적합한 공약 및 정책 마련에 대한 평가


** TI, 국제투명성기구 

(Transparency international)

전 세계에 본부를 두고 매년 각국의 기업에 대한 부패지수를 평가, 발표하는 NGO

특히 영국 본부에서는 국방산업의 대표적인 반부패지수인 ‘국방 반부패지수(GI·Government Defence Anti-Corruption Index)’와 ‘DCI’를 평가하는 역할을 담당


 

 

 

지난 2020년, 한국지배구조원(KCGS)이 국내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 760개사 대상으로 조사한 ‘2020 상장기업 ESG 평가’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상위 14.2%에 해당하는 A 등급을 받으며 국내 방산업체 중 최고 수준을 인증한 바 있는데요. 오래도록 컴플라이언스 관점의 ESG 경영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온 결과는 여기서 끝이 아니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2012년부터 3~4년 주기로 TI가 전 세계 방산업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DCI에 대상 업체로 선정된 후로 꾸준한 단계 상향을 이뤄왔습니다. 그리고 2020년, 상위 12%에 속하는 B 등급 획득으로 아시아 1위를 기록하며 글로벌 TOP 5 진입을 달성합니다.


이 평가는 스톡홀름 국제평화 연구소 빅데이터를 기준으로 ▲최소 천만 파운드(한화 약 150억 원) 이상의 방산 수출이 이루어지는가, ▲100대 군사 서비스 기업에 속하는가 등의 TI 자체 기준에 부합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선정, 심사하는데요. 2020년 최종 평가대상 업체는 전 세계 38개국 134개 사로 국내 기업으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포함한 총 6개사가 선정됐습니다. 


대상 업체는 최근 3년간의 운영 자료를 바탕으로 총 10가지 영역에서 평가를 받습니다. 그리고 환산 점수에 따라 A(매우높음) ~ F(매우 낮음)의 6단계로 등급이 구분되죠.


 

 

이번 평가에서 A 등급은 단 2개사뿐이고 그 외 C 등급은 20개 사로 15%, D 등급 이하는 98개 사인 73%로 여전히 방위산업 기업의 반부패 정책과 투명성은 그리 높지 못한 성적을 보였죠. 평가에 포함된 6개 국내 기업 중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유일하게 상위 등급에 속했는데요. 환산 점수로는 총점 100점 만점에 74.4점을 기록했습니다. 모든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고 특히, 리더십과 조직문화영역에서는 만점을 기록하며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습니다. 

 

 

 

 

 

리더십과 조직문화’ 영역은 회사 최고 경영진의 부패 방지에 대한 의지와 관련 규정 마련, 책임소재에 대함인데요. 평가 결과에 대해 국제투명성기구의 한국 본부인 한국투명성기구는 “지난 몇 년 동안 임직원들이 적극적인 인식을 가지고 반부패 프로그램을 마련해 실천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관련 규정 교육시스템과 내부 신고자에 대한 보호 보장 기준 마련을 확인하는 ‘임직원 지원’ 영역에서 14점 만점에 12점을, 투명한 협력사 선정 과정과 반부패 규정 및 절차 준수 요구에 대한 평가인 ‘협력업체 관계’ 분야에서도 10점 만점에 9점을 받으며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오늘 소개 드린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대한민국 유일의 항공엔진 제조기업으로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신뢰를 확보해가고 있습니다. 또한 방산기업으로서 준법경영에 대한 중요성을 깊이 새기고, 투명성과 청렴함을 기업의 당연한 문화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업의 가치가 재무적 성과에 그치지 않고 영향력과 책임감에 비례하여 사회/윤리적 가치추구를 실천할 때, 비로소 기업은 그 자체의 역사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이번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값진 성과가 앞으로 또 어떤 ‘한화다운’ 행보로 이어질지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최신글

목록

연관 콘텐츠

상단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