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미디어룸 | 고객과 늘 함께 같은 꿈을 꾸며 행복한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겠습니다.

디스커버 한화

url 프린트 페이스북 트위터

줌인한화: 작전명 전염병 확산을 막아라!
2020/09/18

 

 

코로나19가 재확산 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는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개인위생 관리, 마스크 착용은 어느새 우리 일상의 한 부분이 되었죠. 언제 어디서 바이러스가 퍼질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을 보면 괜스레 피하게 됩니다. 사람이 많은 곳을 방문할 땐 망설임이 먼저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을 겁니다.


그런데 만약, 이러한 두려움을 기술의 진보로 해결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똑똑한 기술을 통해 마스크 미착용자 출입을 차단하고, 실내 공간의 적정 인원수를 관리해주는 K-방역의 새로운 모습.


코로나19 속 성공적 사례로 떠오른 K-방역. 그 중심에서 경쟁력을 갖춘 한화테크윈 CCTV의 특별한 솔루션을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음식점에 문을 열고 들어가자, “마스크를 올바르게 착용 후 입장 부탁드립니다.”라는 안내 음성이 흘러나옵니다. 일상 곳곳에서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안내문도 쉽게 볼 수 있죠. 하지만 넓은 공간에서 마스크 미착용자를 일일이 구분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사람의 눈을 대신하여 보안 역할만 하던 CCTV는 이전과 달리 귀, 그리고 두뇌의 기능까지 탑재했다

 

확진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해결책으로 떠오른 것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CCTV입니다. K-방역이 주목받는 이유 중 하나인 확진자 이동 동선 공개. 우리나라는 일명 3T 정책 (Trace 역학, 추적) ∙ (Test 검사, 확진) ∙ (Treat 격리, 치료)을 활용하며 확산 방지에 힘쓰고 있는데요. 우리는 여기서 정보통신기술과 AI 기술을 활용한 신속한 역학 추적에 주목해보고자 합니다. 



 

한화테크윈은 최근, 딥러닝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영상 보안 솔루션인 ‘Wisenet AI 코로나19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고민하던 마스크 착용 감지, 실내 적정 인원 관리와 같은 부분에 해결책을 제시했다고 하는데요. 그럼, 한화테크윈의 코로나19 솔루션을 영상으로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잘 보셨나요? 올해 초부터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우리는 늘 그렇듯 일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불가피하게 타인과 접촉할 수밖에 없는 이러한 상황에 도움을 주고자 한화테크윈은 코로나19 솔루션을 개발한 것입니다.


실내 적정 인원 관리, 마스크 착용 감지와 같은 기능은 한화테크윈의 자체 기술로 설계되었는데요. 자체 기술로 개발된 만큼 어떠한 상황에서도 더 신속하고 정확한 대처가 가능하답니다. 


이번에는 영상 속에서 만나 본 한화테크윈의 코로나19 솔루션을 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정 인원으로 설정된 인원이 초과될 경우 적색등(좌), 미만일 경우에는 녹색등(우)이 켜진다


먼저, 실내 적정 인원 관리 애플리케이션(Occupancy Monitoring Application)은 출입구에 설치된 한화테크윈의 AI CCTV가 사람들의 출입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특정 공간에 적정 인원 이상 모이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예를 들어, 50명 기준으로 정원을 설정하면 사람들이 출입할 때 카운팅 되고, 51명부터는 입장이 제한되는 것입니다. 기계가 카운팅 하는 것이기에 오류의 확률도 줄일 수 있고요. 

 

 

해당 기능은 실내 적정 인원을 관리하는데 활용되기도 하지만, 적정 인원 이상이 출입했을 때, 실내 공간 방역을 진행하는 등 내부 방역 관리에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이 감지된 경우(좌) / 마스크 미착용이 감지된 경우(우)


두 번째는 마스크 미착용 및 오착용 식별 감지(Facemask Detection)입니다. 마스크 착용은 코로나19 방역의 핵심인데요. 설정된 공간에서 마스크 미착용자, 또는 올바르게 착용하지 않은 사람이 감지될 경우 즉각 경고음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 솔루션은 정면뿐 아니라 측면에서도 마스크 착용 여부를 감지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마스크 외에 손으로 가리거나 다른 물체로 대신하여도 이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답니다.


▲화면 좌측에서 성별, 나이, 마스크 착용 여부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한화테크윈의 Wisenet AI CCTV는 영상에서 감지되는 객체에 속성값을 부여해 메타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성별, 연령대, 사람이 입은 옷에 대한 상∙하의 색상, 가방 소지, 안경 착용 여부 등으로 구분하여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죠.  


코로나19 솔루션에서는 이러한 속성값 외에도 마스크 착용 여부 관련 속성값을 생성할 수 있는데요. 마스크 미착용 및 오착용자를 정확하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이랍니다. 다양한 마스크가 나오고 있지만, 한화테크윈 코로나19 솔루션에서는 여러 종류의 패턴, 색상의 마스크를 정확하게 감지합니다. 위장 시도 등 각종 상황에서도 똑똑히 구분해내며 빠르게 위기에 대응할 수 있답니다.

 

 

한 가지 더! Wisenet AI CCTV에는 특별한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사람과 차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기능인데요. AI CCTV에 사람과 차량이 잡힐 경우, 사람∙얼굴∙차량∙번호판을 각각의 객체로 실시간으로 잡아내고, 베스트샷 기능을 통해 선명한 이미지로 캡처가 가능합니다. 베스트샷은 각 객체의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건∙사고의 디지털 포렌식* 데이터로도 유용하게 활용된다고 해요.  

 

*디지털 포렌식: 포렌식(Forensic)은 법의학적인, 법정의와 같은 사전적 정의를 지닌 용어

PC나 노트북, 휴대폰 등 각종 저장매체 또는 인터넷상에 남아 있는 각종 디지털 정보를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기법

이전 CCTV는 어땠을까요? 기존에는 방대한 양의 CCTV 정보를 사람이 직접 모니터링하기에 오류의 가능성이 컸습니다. 또한, 모션 기반 객체 감지로 나무나 그림자와 같은 불필요한 움직임에도 반응하며 정확한 모니터링이 어려웠죠. 하지만 AI CCTV는 AI 알고리즘으로 객체를 판단하여 유의미한 움직임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위 이미지처럼 사람과 차량 등을 개별 객체로 분리해 구분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이죠.


코로나19 솔루션은 영상 관제 시스템과 연계해 영상 간편 검색 기능도 가능한데요. 이 기술은 코로나19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의 동선 파악에도 효과적이겠죠?

 

 

코로나19로 인해 여전히 많은 걱정이 들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번 줌인한화에서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줄 한화테크윈의 코로나19 솔루션을 만나보았는데요. 실내 적정 인원 관리, 마스크 미착용 감지와 같은 기술은 집단 감염 및 확산 방지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한화테크윈은 코로나19 솔루션을 공익 차원에서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하니 곧 실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화테크윈은 코로나19 솔루션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 속에서 다양한 영상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실 텐데요. 앞으로도 이어질 한화테크윈의 자체 기술로 하루빨리 더 나은 내일이 다가오기를 간절히 응원하겠습니다.

 

 

 


최신글

목록

연관 콘텐츠

상단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