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한화소개 | 우리 모두의 지속가능한 내일을 만들어 갑니다.

한화 사회공헌

한화는 모든 사람들의 행복한 내일을 위해 함께 멀리 동행합니다. '사업보국'의 창업이념, '신용과의리'의 한화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 견고한 신뢰를 다져온 한화는 '함께멀리'의 사회공헌철학을 원칙으로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한화그룹은 '사업보국(事業報國)'의 창업이념을 바탕으로 창업 이래 꾸준히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 왔습니다. 지난 2002년 창립 50주년을 맞아 사회공헌 전담조직을 구축하였으며, 2007년 10월, 창립 55주년을 맞아 보다 체계적이고 규모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한화사회봉사단'을 창단하였습니다.

"아무리 큰 나무도 혼자 숲이 될 순 없습니다. '혼자 빨리'가 아닌 '함께 멀리'의 가치를 새롭게 되새겨야 할 것입니다"

2011년 10월, 한화그룹의 창립 59주년 기념사에서 김승연 회장은 이같이 상생과 동반성장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화그룹은 숲을 이루고 살아가는 나무처럼 '함께 멀리'의 사회공헌철학을 인재육성, 문화예술, 친환경, 봉사·기부의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 실천하고 있습니다.

한화의 불꽃은 희망입니다. - 어린 인재들의 소중한 꿈을 응원하고 모두의 더 나은 내일을 꿈꿉니다.

한화는 모든 사람들의 다양한 꿈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인재육성 분야에서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높은 실업률, 구직난 등 '꿈을 잃은 시대'에 다양한 꿈을 가진 사람들이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고,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DREAMPLUS> 사업을 통해 청년들의 창·취업을 돕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꿈에 도전하는 청년들의 주거를 지원하는 셰어하우스 (DREAMPLUS 셰어하우스), 창업·취업 관련 미래 유망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하는 '불꽃 콘서트' 등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국가 경제의 근간이 될 청년과 벤처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난 2016년부터 <한화-카이스트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기술에 관심과 재능을 가진 과학영재 학생들을 발굴하고, 우수 이공계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화의 불꽃은 기쁨입니다. - 아름다운 문화와 예술에 위로 받고, 즐거운 감동으로 세상을 가득 채웁니다.

한화는 문화예술의 감동을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 메세나 활동을 꾸준히 펼쳐왔습니다. 한화의 메세나 활동은 클래식 음악의 저변 확대와 지방 문화예술 활성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아름다운 클래식 음악을 생활 가까이에서 누리며 모두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지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한화가 지난 2000년부터 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예술의전당과 협력 관계를 맺고 20년째 후원해 오고 있는 <한화와 함께하는 교향악축제>는 대표적인 문화예술 분야의 사회공헌활동이며, 기업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국내 대표 메세나 프로그램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2004년부터 지방 도시에서도 클래식 공연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한화 팝&클래식 여행> 공연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화 청소년 오케스트라>를 창단, 육성하는 등 장기적 안목으로 문화 저변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한화의 불꽃은 열정입니다. - 일상의 활력을 일깨우고 사회를 풍요롭게 가꾸어 나갑니다.

한화그룹은 현 세대와 다음세대가 함께 만드는 건강한 미래를 가꾸어 나가기 위해 태양광 사업의 앞선 기술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해피선샤인 캠페인>을 통해 전국의 사회복지시설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무료로 설치함으로써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기료 절감과 같은 실질적인 도움도 함께 전하고 있습니다. 캠페인의 성과는 단순히 비용을 절약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아직 익숙하지 않은 태양광 발전설비를 전국적으로 확대 보급함으로써 생활 속에서 친환경 에너지를 만나고 이용하는 경험을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해외에서 '한화 태양의 숲', '한화-희망공정 해피선샤인' 등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인 태양광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화의 불꽃은 사랑입니다. - 우리 사회의 어렵고 외로운 이웃을 찾아 든든히 손을 내밀어 밝은 세상으로 이끕니다.

한화는 기관이나 단체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더불어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을 적극 펼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부한 기금에 회사가 해당 금액의 150%를 추가로 기부하는 매칭그랜트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임직원들이 언제라도 소외된 이웃들을 찾아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유급자원봉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0년부터 이어 온 '한화 점자달력' 은 매년 시각 장애인들에게 새해를 맞이하는 기쁨을 선사하고 있으며, 시각장애인 관련 단체들의 호응이 높아 매년 부수가 확대되어 2009년부터는 국내 최대 규모인 연간 5만부를 제작해 현재까지 누적 발행부수가 약 72만부에 이릅니다.

그 외에도 한화는 신임임원 봉사활동, 신입사원 봉사활동, 창립기념 릴레이 봉사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임직원 봉사활동을 통해 소외된 이웃들에게 사랑을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집중호우, 태풍 등의 국가적 재난사태 발생 시 긴급구호를 위한 봉사단을 꾸려 임직원들이 직접 현장에 방문, 복구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화사회봉사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단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