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한화소개 | 우리 모두의 지속가능한 내일을 만들어 갑니다.

CEO인사말

글로벌 일류를 향한 혁신, 내일의 한화를 위한 도전

신용과 의리는 지난 67년간 굳건히 지켜온 '한화정신'입니다. 고객과의 약속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는 '신용'과 사업으로 국가와 사회의 번영에 헌신하겠다는 '의리'는 시장의 변화와 위기 속에서도 굳건히 도전과 성장의 역사를 쓸 수 있었던 힘의 근원이었습니다. 한화는 이 신용과 의리의 정신을 바탕으로 모든 이해관계자의 지속적인 행복에 기여하는 '무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하는 무한 기업

세계는 이미 4차 산업혁명을 넘어 그 이상의 또 다른 산업혁명 시대를 향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선점하기 위한 각 기업들의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화의 모든 임직원은 과거 산업 사회의 질서에 안주하지 않는 파괴적 혁신과 고부가가치 글로벌 사업 확대로 주력 사업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화학부문은 정유, 기초화학, 합성원료, 첨단소재에 이르는 원료 및 제품 수직계열화와 고부가가치 제품군을 바탕으로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범용 제품 생산 중심의 비즈니스에서 탈피, 독자 기술로 개발 및 생산하는 고부가 제품군을 다변화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생산력 확대에 힘쓰고 있습니다. 대규모 증설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2020년에는 석유화학산업의 기초 유분인 에틸렌 생산 능력 확대와 더불어 고부가 수지제품 생산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방산부문은 탄약·정밀유도무기를 비롯, 방산전자, 첨단 체계 사업 분야에서 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일류 방산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선택과 집중의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계열사별 전문성을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기술 및 사업역량 강화를 통해 글로벌 10위권의 방산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항공 및 정밀기계부문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세계 항공기 제작 업체의 핵심 파트너로서 우수한 기술 역량과 품질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항공엔진 국제공동개발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수익성을 기반으로 생산 기술 및 시설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양산을 시작한 베트남 항공엔진 공장은 한화의 글로벌 항공엔진 사업 확장의 교두보가 될 것입니다. 정밀기계 분야에서는 물류 자동화 시스템 및 협동로봇,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개발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제조 현장의 혁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CEO김승연의 악수하고 있는 모습 강연하고 있는 CEO 김승연의 모습

CEO김승연

태양광 사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기술력과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미국, 독일, 영국, 한국, 일본 등 세계 신재생에너지 선진 국가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19년에는 미국 조지아 주 모듈 공장이 상업 생산을 시작, 한국과 말레이시아, 중국, 미국을 잇는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한화는 기술 우위는 물론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시장 확대에 더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는 금융부문은 변화하는 고객과 시장의 니즈에 대응하는 혁신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고객 중심 기반의 조직체계 구축 및 재무 건전성 강화를 바탕으로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고 핀테크, 인슈어테크,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 등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한화는 국내외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금융산업의 창의적인 융·복합을 시도해 금융 사업의 부가가치를 더욱 높여나갈 것입니다.

서비스·레저부문은 유통 채널의 분화, 여가 생활에 대한 고객의 인식 변화와 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디지털화에 대응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2018년에 문을 연 프리미엄 마리나 리조트 단지는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향후 변화하는 주거공간 서비스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서비스가 융합된 도심형 복합 서비스·레저 사업 모델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한화는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책임 있는 실천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이해관계자 동반성장에 기여하는 사회적 투자를 더욱 확대하고 문화, 예술, 체육, 친환경 에너지 나눔 분야의 독창적인 사회공헌 활동 또한 더욱 확대하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인재의 채용과 육성은 물론 중소기업과의 상생경영으로 성공과 성취의 기쁨을 사회와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화의 전 임직원은 글로벌 스탠더드 수준의 준법정신으로 공정한 경쟁과 투명한 성장이 선순환하는 윤리적인 기업문화를 정착시킬 것입니다.

인류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른 기술과 환경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한화는 이러한 시대에 부응하는 혁신을 지속하는 한편 모든 기업 활동에서 정도를 걸으며 고객과 함께하겠습니다.

CEO김승연 친필싸인

상단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