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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소개 | 우리 모두의 지속가능한 내일을 만들어 갑니다.

인사말

글로벌 일류를 향한 혁신, 선도적 미래가치를 위한 한화의 도전

신용과 의리는 지난 68년간 굳건히 지켜온 '한화정신'입니다. 고객과의 약속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는 '신용'과 사업으로 국가와 사회의 번영에 헌신하겠다는 '의리'는 시장의 변화와 위기 속에서도 굳건히 도전과 성장의 역사를 쓸 수 있었던 힘의 근원이었습니다. 한화는 이 신용과 의리의 정신을 바탕으로 미래 전략 사업 분야에서 세계적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과 사회의 신뢰로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기업

한화는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습니다. 새로운 국제 질서와 산업 구조의 변화에 대응해 핵심 사업군의 전문성과 시장 지배력을 강화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전사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해 더 큰 도약의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 밸류체인을 강화하고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사업구조 재편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한화는 2020년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시장과 고부가가치 원료ㆍ소재 산업을 선도할 글로벌 화학ㆍ에너지 기업을 출범하고 통합과 확장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한화는 이번 사업구조 재편을 통해 고객 관점의 에너지·소재 기술 혁신으로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화학 사업군은 정유, 기초화학, 합성원료, 첨단소재에 이르는 원료 및 제품 수직계열화와 고부가가치 제품군을 바탕으로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범용 제품 사업에서 축적한 공정 노하우와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바탕으로 고부가ㆍ친환경 제품군을 다변화하고 신사업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한화는 최고의 기술과 솔루션으로 글로벌 친환경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더욱 집중할 계획입니다.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생산력 확대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석유화학 산업의 기초 유분인 에틸렌 생산 능력 확대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한편 고부가 수지제품 생산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사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첨단 기술력과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미국, 독일, 영국, 일본 등 세계 신재생에너지 선진국가에서 태양광 모듈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등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 개발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화는 전기차 시장, 분산 전원 확대 등 전력 시장 변화에 대응해 태양광 시스템, 발전소 개발 및 전력 소매 시장 참여 등 다양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미래 에너지 솔루션 프로바이더(Provider)로 도약해 나갈 것입니다.

방산 사업군은 탄약ㆍ정밀유도무기를 비롯, 방산전자, 첨단 체계 사업 분야에서 국내 1위를 넘어 글로벌 일류 방산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선택과 집중의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계열사별 전문성을 극대화하고 기술 및 사업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요 방산 계열사는 지속적으로 실적을 확대하고 있으며 글로벌 수출 순위에서도 큰 폭의 상승세를 이루어 새로운 방산 기술 수출의 역사를 써나가고 있습니다.

CEO김승연의 악수하고 있는 모습 강연하고 있는 CEO 김승연의 모습

CEO김승연

항공 및 기계 사업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세계 항공기 엔진 제작 업체의 핵심 파트너로서 우수한 기술 역량과 품질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항공 엔진 국제공동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대규모 항공 엔진 공급 계약을 연이어 체결하며 그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한화는 적극적인 글로벌 인수합병을 단행, 세계적 엔진 제조사들의 거점인 미국에 한화에어로스페이스USA를 설립하고 수주 확대와 기술 역량 강화의 전기를 마련했습니다. 기계 분야에서는 물류 자동화 시스템 및 스마트 팩토리 기술 개발을 통해 제조 현장의 혁신을 지원하는 한편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첨단 광학 기술을 결합한 영상보안 솔루션을 전 세계에 공급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는 금융 사업군은 변화하는 고객과 시장의 니즈에 대응하는 혁신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금융 계열사 통합 브랜드 'LIFEPLUS'를 통해 고객의 풍요로운 삶을 지향하는 금융으로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고 핀테크, 인슈어테크,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 등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국내 최초 디지털 손해보험사를 출범, 고객의 새로운 디지털 경험과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화는 국내외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금융산업의 창의적인 융ㆍ복합을 시도해 금융산업의 부가가치를 더욱 높여나갈 것입니다.

건설·서비스 계열사는 축적된 개발 및 서비스 경험과 독보적인 브랜드 가치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고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9년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포레나(FORENA)'를 론칭해 새로운 주거 문화를 선도하는 것은 물론 종합 부동산 디벨로퍼(Developer)로서 주거 공간과 오피스, 상업 시설, 호텔 등이 융합된 복합 개발 사업을 통해 도시의 체계적인 개발과 새로운 생활 문화 공간 조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각화된 소비 및 여가 트렌드 변화를 선도하는 유통 및 레저 서비스 모델의 개발을 통해 고객 니즈에 대응하는 지속 성장의 기반을 마련해 가고 있습니다.

한화는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책임 있는 실천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이해관계자와의 동반성장에 기여하는 사회적 투자를 더욱 확대하고 인재육성, 문화예술, 친환경, 기부ㆍ봉사 분야의 독창적인 사회공헌 활동 또한 더욱 확대하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인재의 채용과 육성은 물론 중소기업과의 상생경영으로 성공과 성취의 기쁨을 사회와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책임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고객의 안전과 행복, 환경, 사회복지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도 함께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활동의 일환으로 한화생명 라이프파크를 경기도 제1호 생활치료센터로 제공했으며, 해외에서는 기후변화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한 '클린업 메콩', '한화태양의 숲'캠페인을 비롯해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투자를 지속할 것입니다. 또한 독립성과 객관성을 갖춘 한화컴플라이언스위원회를 출범, 전 계열사가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의 준법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한화는 전 임직원의 준법정신을 바탕으로 공정한 경쟁과 투명한 성장이 선순환하는 윤리적인 기업문화를 정착시킬 것입니다.

인류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른 기술과 환경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한화는 이러한 시대에 부응하는 혁신을 지속하는 한편 모든 기업 활동에서 정도를 걸으며 고객과 함께하겠습니다.

CEO김승연 친필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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